홈 로그인회원가입
로고 학회소개학회소식학회활동회원안내논문투고논문검색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보도자료
포토겔러리
질문및답변
임원전용게시판

제목 2013년 치위생 전망 및 새해 인사
작성일자 2013-05-20

 2012년 '흑룡의 해'라는 임진년(壬辰年)을 뒤로하고 2013년 ‘흑사띠의 해’라는 계사년(癸巳年)이 밝아 왔습니다. 지난해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있었듯이 우리 치위생계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임진년의 용처럼 비상하는 의미 있는 한해가 되었습니다. 우리학회뿐만 아니라 각 치위생 관련 학회는 다양한 활동으로 분발하였으며, 학문적 발전뿐만 아니라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로 학술 활동이 유난히 많았던 한해였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대한치과위생사 협회에서는 “치과위생사 업무현실화 및 면허신고제 법안통과”로 치과위생사업무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확립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고, 국민구강보건증진에 한층 더 가까이 갈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치위생 분야에서는 해외 정세에 맞추어, 치위생 학문의 도입 및 전파, 남북구강보건의료 협력 등 진정한 치과전문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여 왔습니다.

2012년 현재, 전국에 82개의 치위생(학)과에서 년간 치과위생사 배출 인원은 4,500여명, 총 치과위생사 수는 5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역량 있는 치과위생사 배출을 위해서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는 “한국의료기사 평가원” 발족을 위한 “(가칭)한국치위생평가원”이 준비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우리나라 치과위생사 교육 및 치과위생사 역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는 2014년은 치과위생사 제도가 우리나라에 도입 된지 5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천명”(知天命)은 50세가 되면 하늘의 명을 알게 된다는 뜻으로 이즈음에서 우리나라 치과위생사의 소명이 무엇인지 되새겨 봐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2013년은 “치위생 50주년 기념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과정에 있게 될 것이고 이제 중년의 모습이 된 치과위생사들이 그간의 활동에 대해 평가해보고 재인식 할 수 있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100세 시대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의 연장 및 웰빙에 대한 의식의 고조,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치과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요구도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지금까지 치료 위주의 치과진료 중심이, 예방적 치과진료 개념으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증가될 예방 중심의 치과수요는 치과위생사 업무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고, 신뢰받을 수 있는 치과위생사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소명의식과 책임의식 그리고 윤리의식의 고취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곳에서 참여 및 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2013 계사년(癸巳年)에도 이러한 활동들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계 치위생계는 최상의 구강보건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자 감염 예방과 환자안전를 통한 질향상에 진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치위생계도 국민보건향상을 위한 구강보건증진사업과 환자안전예방을 통한 질향상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는 미래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기 위하여 학문적으로나 임상실무 측면에서 회원들에게 필요한 학술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많은 관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13년은 서로 협력하고 지지해주는 사랑 가득한 한해가 되기를 소망해봅니다. 2013년은 아직 "열어보지 않은 선물"이며, 그 안에 무엇이 들어 있을지, 어떤 일이 있을지 아무도 모르지만, 준비된 사람만이 "희망의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3년에는 더 좋은 세상, 더 많은 행복, 더 깊은 사랑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출처 홍보



  이용약관개인정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