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지침’ 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5-10 11:48
조회
2095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회장 노희진)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과 세계보건기구(WHO)가 위험수준을 “매우 높음”으로 샹항 조정함에 따라 지난달 28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지침’을 발표했다.

지침은 코로나-19의 갑작스런 확산으로 인하여 혼란을 겪고 있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의료기관 회원들에게 적절한 감염관리 원칙을 소개하기 위하여, CDC ‘치과진료실 감염관리가이드라인’과 질병관리본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등을 토대로 마련됐다.

치과진료실은 혈액과 타액뿐 아니라 이를 함유한 에어로졸에 노출되는 환경으로, 비말감염으로 전염되는 코로나-19의 특성상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감염관리원칙을 지키는 것이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하여 매우 중요시 된다.

지침은 ‘환자 진료 시 행동요령’, ‘치과 인력 관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지침’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또한 부록으로 ‘수준별 표면소독제의 종류 및 제품 예시’, ‘개인보호용품 특성과 용도’에 대한 내용을 담아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감염관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지침’은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 홈페이지(http://www.ksicpdh.org/)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출처 : 치위협보(http://news.kd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