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감염관리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세미나 리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5-20 11:24
조회
960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각종 인플루엔자, 슈퍼바이러스, B형간염바이러스(HBV),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등 고위험 병원체 노출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과계에서도 감염 노출 예방에 대한 대중들의 의식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으며, 최상의 진료를 제공 받고자 하는 필수조건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습니다.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는 치과진료 전체의 질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환자안전 프로그램의 기본조건으로 본 학회에서는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학술연구 및 실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학회에서 앞으로 6월 중 매주 토요일 4회에 걸쳐 치과감염관리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며, 대상은 치과대학병원, 치과병의원의 팀장 및 실장으로 치과감염관리의 책임 및 의무를 가지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며 강의 및 실습, 그리고 워크샵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1주차(강의)


2주차(강의, 실습)


3주차(강의, 웍샵, 실습)


4주차(강의,웍샵)


Ⅰ. 프로그램 소개 및 전체 일정 안내


I. 기구 멸균 및 장비의 관리


Ⅰ. 감연관리 직원교육 및 평가


⦁의학적 이론


⦁직원건강과 직원안전


⦁예방접종


⦁손씻기교육


⦁상담과 조언


⦁감염노출조치 및 보고


⦁기록의 유지 및 관리


⦁만족도 조사


I. 감염감시 프로그램 운영


Ⅱ.감염관리의 관점,


(치과)감염관리사의 개념 이해


II. 표면 관리


Ⅱ. 병원인증제 감염관리 이해


Ⅲ. 치과감염관리 정책 이해


Ⅲ. 수관 관리


II. 필수 감염관리지침서 제작: Infection control guideline(KDHA, CDC, ADA, OSHA등) 비교 고찰/감염관리 평가지표(인증) 이해


Ⅳ.감염관리 체계


⦁위원회 구성


⦁연간 감염관리계획


⦁감염관리 모니터링의 실제


Ⅳ. 개인보호장비, 감염위험 노출시 대처법


Ⅴ. 미생물 관리 및 감염질환 발생 현황


Ⅴ. 소독제 관리


Ⅱ. 각론 실습


Ⅲ. 평가시험 및 폐회


치과감염관리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는 자격시험을 거쳐 치과감염관리사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치과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원은 선착순 30명으로 하며 교육비는 강사료, 교재비, 중식, 강의실 및 실습실 사용료 기준으로 본회 회원은 200,000원, 비회원은 250,000원이며 강의 및 실습 그리고 웍샵의 과정으로 구성된다(문의: 윤경화 연수이사(utyuty@hanmail.net, 010-7155-9812) 핵심적인 교육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앞으로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는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를 위한 다양한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업무 수행의 의무와 실무에 대한 책임을 통해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전문지식을 실천하고 교육하는 퍼실레이터(facilitator; 촉진자)로서 활동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출처 : 세미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