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8일 세미나리뷰 2012년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 학술대회 기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5-20 11:28
조회
1209

대한치위생감염관리학회(회장 배성숙)는 「치과의료기관 인증제 현황과 감염관리 영역의 인증 기준 및 시범사례 발표」를 주제로 다음달 6월 16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A세미나실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의료기관 인증제는 현재, 의과영역에서는 2010년 11월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공급자 중심의 의료서비스가 소비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로 전환되는 의료환경 변화를 대응하는 의료기관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부분이다. 치과영역에서도 지난해부터 시범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증원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실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치과의료기관 인증제는 현재 치과의료기관 인증기준을 개발하고 평가항목의 특수성을 심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는 치과진료 전체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자안전과 연결되는 기본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이번 대한치위생감염관리학회 학술대회는 치과의료기관 인증제 현황과 시범평가 사례를 미리 살펴봄으로서 치과의료기관 인증제 평가항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의료기관평가인증원 김경숙팀장의 ‘병원평가인증제 이해 및 치과영역의 인증평가 기준’에 대한 강연을 통해 치과의료기관 인증제도 실시 취지와 진행과정 및 방향성을 알아보고자하는 1강연이 마련되어 있으며, 2강연에서는 치과의료기관평가인증 참관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조선대학교 예방치과 남정란 치과위생사의 ‘치과의료기관평가인증 감염관리 실천사항 및 인증평가 기준 그리고 주요 핵심지표’에 대한 발표를 하게 되며 3강연에서는 지난해 인증평가 시범사업을 실시했던 서울 청단동의 CDC치과병원의 ‘치과병원 시범 인증평가 사례 발표’를 통해 구체적인 실무 중심의 감염관리 평가기준을 이해 할 수 있는 심도 있는 강의와 토론의 시간을 갖을 예정이다.


대한치위생감염관리학회 배성숙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평가항목의 기준이 되는 핵심내용에 대한 토론의 장이 될 것이며, 차후 결정될 평가항목 기준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해진 기준은 일선 치과위생사들의 감염관리 실천 지침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