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4일 덴탈포커스, 세미나 리뷰 , 치위협보 한국치위생 감염관리학회 치과감염관리담당자 연수교육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5-20 11:32
조회
1249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회장 배성숙)는 「2012 치과감염관리 담당자 연수교육」을 지난 8월 4일 성공리에 끝마쳤다. 이번 감염관리 담당자 연수교육은 「의료법 시행규칙」일부개정령안과 관련된 치과병(의)원의 감염관리업무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수교육 이수 후 치과병(의)원 및 관련기관에서 치과감염관리 전담자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진행되었다.





지금까지의 치과감염관리는 지침서 유무 및 그에 대한 실천력이 관건이었다면, 앞으로는 미비한 실천력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며 기관 내 감염의 획득 및 전파의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가 된다.





이를 위해 이번 치과감염관리 담당자 연수교육에서는 감염관리실의 역할과 담당자의 업무 역량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었다. 금번 교육에서 “병원 내 감염 발생과 분포, 위험 요인의 상황을 체계적으로 지속 관찰하고 보고 및 조정하는 전 과정에 대한 감염감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감염감소 중재전략과 감염관리사업 기획 및 평가” 부분에 있어서 대학병원의 사례 등을 통해 치과병(의)원에서 적용하기 쉽도록 개념화하는 것이 강조되었다.





감염관리담당자의 실무 적용을 위해 “감염관리실 위원회 구성, 연간 계획, 치과 감염관리의 실제를 중심으로 치과감염관리실의 주요업무에 대한 상세내용 파악”과 “진료실 각론 현장 실습”을 통해 직접 실습해 봄으로서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였고, 더불어 세계적인 필수 감염관리지침 검토[CDC, OSHA, JADS(일본 치과의학회 인정 가이드라인) 등]를 통해 치과감염관리 지침을 조별 워크샵을 통해 비교 분석해 봄으로서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확인할수 있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이번 치과감염관리 담당자 교육은 2012년 7월 21일, 28, 8월 4일에 걸쳐 총 16시간 교육의 성과로 치과감염관리의 실천에 대한 포괄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는 평가이다.


향후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에서는 치과진료실 감염관리 담당자의 역할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한, 동기부여 워크샵 및 연수교육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며, 감염진단, 감염감시 프로그램 운영 사례, 중앙공급실 운영 사례 등 치과감염관리의 체계적으로 실천 과정을 위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