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관의 올바른 감염관리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020년, COVID-19확산 시기에 치과 감염관리의 혼란을 극복하고자 우리 학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치과진료실 감염관리지침’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비대면 보수교육과 학술집담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치과 감염관리에 대한 정보공유와 학술 활동을 지속하였으며, 감염관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감염병에 대한 감염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학회에서 2013년도부터 발간하고 있는 학회 공식 학술지인 ‘임상치위생학회지’가 등재후보지로 선정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앞서 도전하고 이루어낸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는 올바른 치과 감염관리가 확산되고 정착되는 역할을 담당하고, 감염관리에 관한 근거를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OVID-19 확산으로 의료기관의 감염관리는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치과 의료기관 또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적절한 수준의 감염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치과 의료기관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에 감염관리 전담자를 지정하도록 하고, (치과)의료 인력의 감염관리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추진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제 치과 감염관리는 적절한 인력구조를 갖추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학회는 근거 기반의 올바른 치과진료실 감염관리를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준의 치과 감염관리 교육과 홍보를 꾸준히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술 활동을 통하여 치과 감염관리 활동을 위한 근거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며, 치과의료기관의 감염관리를 위하여 학회에서 감당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 회장 문소정